<1강 인간과 의학의 기원>
병을 고친다라는 뜻의 한자어 의원 의(醫)자의 고어는 의(의)자로 기록되어 있다.
즉 옛날에 의사 혹은 의학이라는 뜻을 지닌 의(의)자 속에는 무당이라는 뜻의 무(巫)자가 들어 있고 요즈음 쓰는 의(醫)자에는 술항아리 형상의 유(酉)자가 들어있다.
문명이 발달하기 이전
한의학과 기공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높아졌다. 게다가 중국과 수교하면서 '기'가 하나의 유행이 되었고, 이에 대한 책들도 홍수를 이루고 있다. 이들은 동양철학을 알고 싶어하지만, 아직은 양생 수련법의 지침 정도로 이해하고 있는 수준이다. 셋째는 마음을 치료하는 사람들이다. 각박한 현실에서 도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커다란 삶의 위안과 감동을 주기에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인상 깊었던 「문장」
“산골의 가을은 왜 이리 고적할까! 앞뒤 울타리에서 부수수 하고 떨잎은 진다. 바로 그것이 귀밑에서 들리는 듯 나직나직 속삭인다. - 산골 나그네 中 -”
- 책 속에서 -
3. 동양적 사고의 원형을 담고 있는 철학서
하나로 합쳐 생각할 수는 없지만
서로 미묘하게 연결된 불가분의 관계
음양오행설
역에는 태극이 있으니,
이것이 양의를 낳고,
양의가 사상을 낳으므로,
사상은 팔괘를 낳는다.
사상의학
한의학에서 사람의 체질을 사상(태양, 소음, 소양, 태음)
(3) 머리만 큰 아이로 만드는 유아교육
유아 대상 과외야말로 우리나라 사교육 병폐가 얼마나 깊은 지를 극명하게 보여주는 사례이다. 이 땅의 어머니들은 임신을 하자마자 태교에 열을 올리지만 정작 아기가 태어날 때쯤 되면 정상아이기만을 기원한다. 아이가 태어난 뒤에는 자식을 얻은 기쁨에 건강
한의학은 우리 “몸”을 먼저 생각하고 만들어진 의학이자, 의술이기 이전에 사람을 위한 “인술”이다. 특히 그 중에서도 이제마 선생님이 주창하신 “사상의학”은 그야말로 그 사람 각각을 생각하여 만든 “생명”을 위한 의학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사상의학의 네 가지 체질은 일반적으로 알고
이론이다.
오행설은 하나라의 우왕이 만들었다고 하며, 이때에 낙수에서 올라온 거북이의 등에 그려진 점의 문양을 보고 중앙이 五라는 수의 뜻을 발견함으로서 치국(治國)의 기본 원리를 다섯 가지로 착상하였다고 한다. 이에 오행의 기본 속성인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가 탄생하게 되었
3-1-2.운기학설의 운용
유완소는 太極元氣는 하나이고, 兩儀陰陽은 둘이며, 오운음양은 다섯이고, 삼음삼양은 여섯으로 이것이 자연변화의 기본적인 순서이다. 이를 도구로 삼아 자연과 인체가 변화하는 과정을 해석석하고, 아울러 질병의 발전과 변화를 추산하는 이론에 응용하였다. 이로써 그가
구성하는 요령과 재주를 마음껏 구경하고 있다. 김용옥이 강의하기 전에 대중들은 그저 "살아야한다", "살아야겠다."라는 구호 아래서만 자기를 인식했다. 그러나 이러한 인식은 자기 활동이 제대로 된 인생 방향이 아님을 김용옥을 통해서 알게 되었다. 김용옥의 외침 속에서 성도의 옛사람을 규명하는
인해 동아시아의 유교문화권에서는 의식과 예절이 강조되고 예와 악이 인간교육의 중심이 되었다. 인간의 내면적인 덕과 외적인 예절을 균형 있게 갖추는 중용의 행동이야말로 유가사상의 행동원리가 되었고, 이와 같이 중도를 추구하는 타협정신은 이후 중국문화의 사상적 기반으로 정착되어갔다.